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아두이노에 대한 글을 하나씩 쓸 예정이고, 오늘이 그 시작점입니다.

아두이노는 정말 말도 안되게 손쉽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만질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입니다. 아두이노의 장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1. 저렴하다.
  2. 윈도우즈, 맥, 리눅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3. 간단하고 명확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한다.
  4. 오픈 소스이면서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이다.
  5. 오픈 소스이면서 확장 가능한 하드웨어이다.

이러한 장점들 덕분에 교육용이나 취미용으로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핵심 기능을 하는 하드웨어가 아두이노 보드인데, 이 보드도 용도에 따라 여러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보드는 Arduino Uno 보드이며, 보드의 종류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개별 제품으로도 판매를 하지만, Kit 형태로도 많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조금 익숙해지고, 특정 필요한 부품이 있는 경우에는 개별 제품을 구매하셔도 되지만,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여러 종류의 Kit이 편합니다. 특히 입문자도 고민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스타터 킷도 많이 판매하고 있으므로 각종 쇼핑몰에서 아두이노 스타터 킷이라고 검색해보시면 많은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저는 Arduino Upgraded Learning Kit를 구매했습니다.

그림 1 - Arduino Upgraded Learning Kit
그림 1 - Arduino Upgraded Learning Kit

그림 2 - 킷 구성품
그림 2 - 킷 구성품

킷의 구성품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많은 부품들이 포함되어 있고, 그래서 아두이노를 이용해 여러가지를 배우기에 꽤나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림 3은 아두이노 하드웨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아두이노 보드의 모습입니다. 보드에는 입출력, 전원, 그라운드 등 여러가지 핀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차차 알아나가도록 하죠.

그림 3 - 아두이노 우노 보드
그림 3 - 아두이노 우노 보드

오늘은 아두이노에 대해 정말! 간단한 소개와 제가 구매한 킷을 정말!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두이노 개발 환경 설정에 대한 내용으로 이어가겠습니다.

+ Recent posts